메뉴 건너뛰기

economy

주식 매매 TIP LEGEND

모두의재테크 공지
2018.08.23 09:11

테마주 공략 방법

조회 수 7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대장주를 잡아라

 테마주 매매로 고수익 내려면 먼저 주도주 움직임 주목해야 한다. 대장주란 동일 테마군 중 가장 강한 상승 보이는 종목이다. 대장주 움직임 분석하면 테마주의 시세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다. 대장주의 힘의 세기가 내일 시세를 미리 보여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마주 시세의 끝을 가늠해 볼 수도 있다.

비교적 간단하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테마주 매매에서 의외로 실패하는 투자자 많은 이유가 여기 있다. 바로 테마군별로 항상 주가 주시하면서 강세 테마 군과 해당 테마 대장주의 움직임을 에의 주시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대장주와 2,3등 주에 대한 이해, 시황과 테마 연관 강도에 대한 이해 부족해 주식 보유 대한 원칙 없다. 대장주의 움직임만 제대로 살핀다면 2,3등 주 향방도 예상할 수 있어 매매는 한결 쉬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마주 매매에서 수익률 높이려면 항상 대장주 확인하고 그 종목을 기준으로 거래해야 한다. 만약 대장주 선정이 잘못되었다면 주가 움직임은 투자자 원하는 방향과 다르게 흐를 수도 있다.

 

☆ 2등주를 공략하라

테마주 매매에서는 2등주 적극 공략해야 한다. 미리 테마 예상했다면 몰라도 주도주 매수하기란 쉽지 않다. 대장주 테마 형성해 상한가 들어가면 신문과 방송에서 테마 형성됐다는 뉴스 보다가 노온다. 그제야 2등주는 상한가 들어가기 시작한다. 테마주는 초기 매입해야 하는데 대장주의 경우 미리 알 수 없다. 게다가 테마 강할 경우 대장주는 테마 형성 그 다음날도 사지 못하기 때문에 2등주 살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3등주까지 매수할 필요 없다.

2등주 메리트는 시세 끝이 어디인지 가늠해 볼수 있는 기준이 되는 주도주 있다는 것이다. 즉 주도주 움직임 통해 2,3등 주 향방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반면 대장주 경우 자신이 주도주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수 없다.

테마주는 시세 막바지 다다르면 3등주부터 힘에 부쳐 주도주 따라가지 못한다. 흐지부지하며 올라가는 척하다가 서서히 빠지게 된다. 마지막부터 서서히 빠지기 시작하는데, 2등주까지 오면 주도주 힘이 빠지면서 내려오게 된다. 주변주들이 주도주 못 따라가면 그 때가 시세 끝이기 때문에 테마주는 마지막 예측할 수 있다.

 

☆신규 테마주를 공략하라

테마도 신선한 재료인 신규 테마가 좋다. 올 스마트폰 관련주와 줄기세포주 등의 테마주는 그동안 없었던 새로운 테마들이었다. 작년 있었던 조류 독감이나 사스 등도 새로운 테마들이었다. 따라서 신규 테마란 신기술이나 신제품 개발 경우든지, 아니면 예상치 못한 돌발 테마의 경우가 대부분이다. 계절 테마처럼 예측 가능하거나 예전에도 있었던 테마라면 시세는 그만큼 약하다. 누구나 알 수 있는 정보가 강한 호재가 될 수 없듯이, 누구나 알 수 있는 테마라면 시세는 약할 수밖에 없다. 당연히 수익률 낮을 수밖에 없다.

테마 형성되면 보통 3~4개 테마주 군이 움직인다. 이 때 테마 종목 수가 너무 많으면 시세는 오래 가지 못한다. 대장주가 모든 종목 끌고 가는 데 힘 부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3~4개 종목으로 압축된 신규 테마일 때 강한 세력 형성한다. 힘이 몇 개 종목으로 집중되기 때문이다. 또 주식 수 적고 시가총액 적은 중,소형주 경우가 강한 탄력받을 수 있다. 주식 수 많은 대형 테마주는 시세가 매우 짧다. 따라서 거래량 적으면서 시가총액 적어 몸집 가벼운 테마주가 유리하다.

 

☆테마를 예상,시장에 알려지기 전에 선취매하라

테마주 미리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예측해 볼 수 있다. 테마라는 것이 그 시대의 산업, 경제 상황 및 사회적 트렌드 등과 어우러져 나타나므로 신문이나 방송 등 통해 나올 수 있는 테마 예상해 볼 수 있다.

주식시장에는 항상 테마 존재한다. 전쟁 나면 전쟁 테마, 금리 상승했다는 뉴스에도 금리 상승 수혜주 테마 형성되고, 달러 약세라는 뉴스에도 달러 약세 수혜주 테마 형성된다. 지난 4월 강원도 비롯한 전국에서 산불 났을 때는 다음 날 소방 관련 업체가 테마 이루기도 했다. 평소 뉴스 하나도 평범히 흘려들을 것이 아니라 주식시장과 연관지어 보는 습관 길러 두면 테마주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시장에서 테마 형성 전에 선취매 하게 되면 높은 수익 낼 수 있다. 또 빙과류나 황사 같은 계절 테마 비롯한 고정적 테마는 미리 관심 종목 등록시켜 두고 항상 주의 깊게 관찰하면 충분히 선취매 가능하다. 누구나 예측할 수 있는 테마는 시세가 예전같지 않아 수익도 적다. 하지만 장기 투자자라면 미리 이런 테마 선정하여 장기 투자 가능하다.


테마주3.jpg





위로